과정에서 자신과 주변 세계를 내면적으로 의식하는 체험을 하게 된다. 표현은 자신이 해석한 체험 세계를 밖으로 나타내는 것이며,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표현된 것을 감상하고 이해함으로써 미처 감득하지 못했던 체험 세계를 발견하게 된다.
Ⅱ.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목적미술은 인간
하여 마인드맵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토하고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는 수업의 한 형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활용지도자료ꡕ 제1부 총론에서는 ICT 활용교육 방법으로 정보 탐색에서 정보 만들기까지의 여덟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이외에도 다양한 수업 활동이 나올 수 있다 하여 가능태를 열어 두고 있다. 그리고 각 교과 집필 부분에서는 총론에서 제시한 수업 방법을 각 교과 영역에서 교육과정의 내용
학습모형을 초등교육 현장에 개발․적용할 필요성이 시급히 대두되고 있다.
Ⅱ. 초등학교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형
ICT활용수업활동 유형은 학습자 중심, 실생활의 문제 해결 중심, 과제 중심, 협동중심 그리고 교육과정의 통합이라는 큰 방향 아래 ICT의 특성 및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활용에 따라 새로운 질서가 수립될 것으로 여겨진다. 둘째, 경제적 정의로서 정보사회는 지식산업이 한 국가의 경제력을 대표하는 사회이다. 예전에는 경제활동이라는 측면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교육, 정보서비스, 각종 비영리활동 그리고 각종 정보창출활동들이 정보사회에서는 경제적 가치를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