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목적
미술은 인간에게 세계를 이해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조화된 인간 형성에 기여할 수 있고 또한 인간의 삶과 그들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게 한다. 미술은 이러한 개인적 관련성을 표현하기 위해서 사고와 느낌, 표현의 의미는 미술만이 갖고 있는 표현 가치의 독특
교육이라는 관점에 귀착하였다는 점일 것이다.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드러내는 미술은 우리의 삶을 반영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새롭게 창조한다. 여기에 미술교육이 인간교육이어야 하며 또한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근거가 있는 것이다. 20세기의 미술과 미
교육은 미술활동보다는 결과에 치중하나 아동미술교육은 결과보다는 활동의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법을 익혀 잘 그리거나 만든 결과보다는 익힌 기법이나 재료를 통해서 어떻게 남과 다른 나만의 생각을 표현하려 노력하는가를 높이 평가한다. 그러기 때문에 성인 미술교육과는 달리 수업활동
Ⅰ. 서론
표현 중심은 실기 중심으로 이어지고 실기 중심은 바로 기능 중심으로 연결되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기능적인 면이 중요한 데도 그 동안 기능 중심이 잘못된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 번째 이유로는, 기능적인 면을 「잘 그리는 기술」로 매우 좁게 생각했다는 점이다. 기
미술을 움직이는 중심적인 축은 아방가르드 정신으로 새로운 것만이 미술이 될 수 있고 작품이라 칭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롭지 않은 작품은 더 이상 미술이 아닐 정도로 표현 세계에 있어 창의성은 훨씬 더 강조된다.
흔히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창의성을 발상․구상의 참신성과 새로운 표현 방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