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에 있어서, 일반적인 작품감상의 단계를 크게 4가지로 구분하여, 감상의 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 방법과 그 내용을 전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각 단계에 따른 감상활동은 모든 감상자에게 같은 방식으로 이해되거나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교육 현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교사 나름대로 철
교육에 영향을 받아 교육 목적, 내용과 방법에 변화를 거쳐 오다가 어린이의 창의적 자아 표현을 중시하는 교육 운동의 영향으로 인해 사라지게 되었다. 그림 연구 운동과 창조주의 미술교육 운동 영향하의 감상교육의 형태는 주로 교사 중심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수업이었으며 지도 방법과 내용에
있는 것이다.
요약컨대 감상은 미적가치의 공감(동일화)함으로서 그 미적 감동이 자기화(내면화)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감상교육은 아동으로 하여금 미적 대상에 미적가치를 직접대면해서도 찾아내게 하는, 이른바 ‘미술경험을 통한 미적 가치의 탐구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Ⅰ. 미술감상지도법(지도방법)
세계의 명화, 한국의 국보 및 유물에 대한 감상, 한국의 민화에 대한 감상의 지도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표현과 감상의 혼화가 이루어지는 지도방법이다.
(1) 부분도나 약화를 제시한 후 발문을 통해 제시된 그림에 대해서 호기심을 갖게 하고 상상하게
. 이러한 발달에 따라 감상은 수동적 감상에서 능동적 감상으로, 부분적 감상에서 종합적 감상으로, 단순한 구도에서 변화 있는 구도의 감상으로 이어진다. 감상지도 방법은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 맞게 감상 대상이나 참고 자료를 고려하여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한 수업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