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시장의 양적, 질적 발전을 위해 다른 여러 나라의 경우를 본받아 장점은 더욱 받아 드리고 단점은 우리의 방식대로 개선하여 더 나은 한국의 미술시장을 형성하도록 하는 바람에 이글을 쓰게 되었다.
이 글은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에 대한 실태와 상황을 분석하며, 그것을 토대로 하여 국내시장을
미술시장이 과열되거나 포화상태가 아니라는 반증일뿐더러 미술시장의 안정화를 바라기는 아직 이른 시기임을 나타내고 있다. 다른 의미로 불안정한 미술시장을 형성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이를 근거로 할 때 미술품투자나 정부의 정책 등 모든 면에서의 결정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현재 한
미술계의 큰 축이었던 삼성미술관이 삼성특검의 여파에 따른 홍라희 관장 사임이후 전시활동이 중단되면서 한국 미술계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한 미술계 인사의 광주비엔날레 총감독 선임과정에서 불거진 학력위조 파문과 정치적 커넥션, 그리고 이에 따른 광주비엔날레 파행사태가 학계와 문화계
국내 순수미술 전시사상 최대관람객을 동원한 기록을 세우며 화려한 막을 내렸고 이에 탄력 받아 예술의 전당의 한가람 미술관에서 열린 ‘서양미술 400년 전’은 45만 명의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았다.이 같은 축제 분위기 한편에서는 현재미술전시의 호황에 대해 허와 실을 지적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국내미술시장의 다른 구조적 취약성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문제
미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수준이 낮고, 소양과 안목을 갖춘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것이 원인
>> 인기작가, 대형갤러리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상업성이 두드러지며 국제경쟁력이 떨어짐
4. 비평적 사유 빈곤
비평은 기술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