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온라인 환경에서 저작물은 가장 활발히 유통될 수 있는 대상이다. 따라서 현재 보호되는 저작물이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이용된다면 저작권자는 환경 변화에 대한 염려 없이 창작활동에 종사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그렇듯이, 현재의 환경 변화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 저작권
Ⅰ. 서론
저작물의 형태는 단독저작물과 공동저작물이 있다. 혼자 만들었느냐 여럿이 만들었느냐 하는 문제다. 영화는 그 특성상 단독저작물이 아니고 언제나 공동저작물이다. 물론 아주 능력 있는 사람이 자기가 시나리오 쓰고 촬영하고 조명하고 다 해서 만들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영화
저작물의 저작자에게 부여하는 배타적인 권리로서 자신의 창작물을 공표하고, 이를 어떠한 방법으로 공개․배포․전달하여 저작물을 다른 사람이 특정의 방법으로 사용하도록 허락할 수 있는 권리"라고 정의되고 있다. 저작권은 저작권자에게 그들의 독창적인 표현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는 대
IV. Type face
1. 의의
이는 한 벌의 문자의 체에 대하여 독특한 형태로 디자인 한 것을 말한다.
2. 보호여부
1) 긍정설
Typeface 의 경제적 가치와 그 창작의 어려움 등으로 이를 보호해야 서체계발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이다.
2) 부정설
서체에 독점 배타권의 인정은 만인 공유의 문화적 재산
미술저작물<대법원 2004.7.22.선고 2003도 7572판결>
히딩크넥타이 사건
저작권법(2000. 7. 1.부터 시행되었다)은 제2조 제11의2호에서 '응용미술저작물'을 '물품에 동일한 형상으로 복제될 수 있는 미술저작물로서 그 이용된 물품과 구분되어 독자성을 인정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디자인 등을 포함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