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Appreciation)을 ‘잘 생각하는 것, 가치, 기쁨, 대상의 질이나 값어치를 가늠하는 것, 바르게 평가하는 것, 예민하게 느끼는 것.’ 등으로 설명한다. 여기에서 우리가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미술감상은 작품의 미를 향수하는 정서적인 성격과 작품의 미적,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는 지적인 성격의 두 가
미술은 이 두개의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발전한 것으로서, 그 특징으로는 국가 권력에 수반하는 지리적 확대에 상응(相應)한 규모의 크기, 주제의 다양성, 사실성 등을 들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미술의이해와감상1공통교재 1장 미술이란 무엇인가?, 4장 (그리스 로마 미술)의 핵심적인 내용을 각각 A4지 1
미술교과의 경우 내용면에서 보면 과거의 기능중심적 제작표현중심의 교육을 감상과 체험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진일보했으며, 교사의 재량활동의 범위를 확대하여 교사가 능력이 있는 경우라면 “신나는 미술시간”이라는 이상을 실현할 기회가 열린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실
Ⅰ. 개요
오늘날 학교 미술교육에서 학생들에게 미술의 감상 활동 측면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며 대체의 미술 교육가들은 미술 교수활동에서 미술작품에 대해 감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지도해야 한다는 점은 쉽사리 인정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현대미술의 홍수 속에서
Ⅰ. 개요
기원전 300년경 ‘뮤제이온(Museion) 이라는 세계 최초의 박물관이자 미술관에서는 예배소, 도서관, 강연실, 연회실과 동·식물원까지 갖추어서 예술 학교의 기능도 담당함으로써 수집한 것을 전시한다는 단순한 목적 이외의 복합적 성격을 지닌 오늘날 박물관과 같은 기능을 수행했다고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