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애니메이션 업계에서는 이러한 자질과 능력을 겸비한 프로듀서가 많이 요구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성공한 제작사나 기획사 및 배급사는 많지 않다. 일본의 경우 미야자키 하야오의 스튜디오 지브리 일본애니메이션의 거장으로 불리는 미야자키 하야오 및 다카하다 아사
에반게리온, 세일러문, 원령공주 등
1997년 3월 에반게리온 – 사도신생 : 흥행수입 11억엔 기록
1997년 7월 에반게리온 – The End of Evangelion : 흥행수입 14억 5천만엔 기록
2008년 1월 에반게리온 – 서 : 흥행수입 20억엔 기록
15년간 에반게리온 누계매출 1500억엔, 14억 달러 기록
경쟁에 대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구체적으로 정의됨
문화경제학
1-3. 문화산업의 범위 및 분류
문화산업진흥기본법
문화산업은 문화상품의 개발,제작,생산,유통,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영화, 음반, 비디오, 게임, 출판, 인쇄물, 정기간행물, 방송영상물, 캐릭터, 애니메이션, 디자인, 광
문화 영역으로 확장됐다.
를 통한 효과가 증명되면서 그 중요성은 크게 부각되고 있다. 즉, 창구 효과(window effect) 문화산업에서 산업 연관효과가 매우 큰 것을 일컫는 문화경제학적 용어이다. OSMU(one source multi-use)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를 활용함으로써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문화
각 국가의 자국 시장 점유율과 영화보조창구의 발전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일본의 경우에도 영화무역의 흐름은 경제학적인 요인들 이외에도 정치, 사회, 문화적인 환경에 의해 결정되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보다 폭넓은 시각을 가지고 영화무역의 흐름을 분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