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⑦구인성
구인성_기억의 초상 portrait of memory1_cutting&mark in corrugated cardboard_150×150cm_2010
물질의 특성을 살피고 거듭된 표현방식을 찾아내어 가는 과정은 한지와 먹을 다루던 작가에게 있어 크게 다르지 않다. 재료적 표현방식에서 골판지 작업은(corrugated cardboard) 내부를 둘러싼 표면적 해체의 의미
표현하는 것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는 얘기가 된다. 따라서 조선 전기의 화론에서는 외형적 묘사를 통한 사실론은 거의 찾아볼 수 없고, 인간의 서정을 발현하면서 정서를 함양하는 일종의 성정론과 천기론이 지배적인 화론이었다. 철학적인 개념이면서 동시에 문학적인 용어로서의 성정(性情)과 천기(
우리 조원들은 ‘성과 일상 생활’ 이란 주제를 놓고 고민을 하다 위 기사를 보고 연구 주제와 초점을 정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홍석천의 커밍 아웃을 계기로 동성애라는 주제가 공개적으로 입에 오르내리게 되고, 최근엔 위 기사에서도 살펴 볼 수 있듯이 첫 게이 커플의 결혼식이 올려져서 또 한
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으로서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뿐만 아니라 범상하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