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화론은 동양화론의 전통에서 형성된 전신론의 참 가치를 지키는 가운데 사실성을 구현하는 ‘전신론적 사실론’과 종래의 관념적이고 정형적인 창작태도에서 홀연히 벗어나 대상의 참 모습을 박진감 있게 그려내는 ‘사진론적 사실론’으로 대별된다.
3. 전신론이란?
전신론이란 본래
ⅰ겸재 정선(1676~1759)
-본관: 광주
-호: 겸재․난곡
-별칭: 자 원백(元伯)
-활동분야: 예술
①그는 어떤 화가 이었는가?
안견, 장승업과 더불어 조선의 3대 화가로서, 우리나라의 산천을 독자적 화법으로 그려내어 진경산수화풍을 확립시킨 동시에 진경산수화의 발달에 지대한 공로를 남긴 화
시대의 신문
1910년 한일합방 후 일제는 매일신보와 경성일보, 서울프레스(The Seoul Press)등의 기관지와 일본인 신문 몇 가지만 남겨두고 모두 폐간시켰다.
그러나 일본은 1919년 우리 민족의 3 ․ 1운동의 영향을 받아 문화정치로 정책을 바꾸는데 이렇게 해서 1920년 조선일보 (3월 5일), 동아일보 (4월 1
본화의 경향이 진은 절충파 및 문인화가 정립되었으나 우수한 작품은 나오지 못하였다. 광복 후 한국화는 일본화의 경향에서 벗어나서 전통적인 기법에 편중하는 경향과 한국화를 회화라는 의식에까지 끌어올렸는데, 여러 가지 실험을 전개한 현대적 경향과의 대립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이 당시에는
본과의 색감비교라는 구체적 회화방법의 형식에서 찾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예술 지상주의, 순수주의는 현실참여적 예술 진영의 유미주의, 부르주아적 예술이라는 공격을 받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해방 이후 좌우 이데올로기 대립으로 인한 이데올로기 표방의 민족미술론을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