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굿은 그 주요 대상 신에 따라 크게 제주 전 지역 공통의 일반 신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굿과 특정의 당신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당굿으로 나뉘고, 또한 굿의 규모에 따라서는 비교적 규모가 크고 굿으로서의 일반적인 전개과정을 거치는 소위 ‘굿’과 단순히 요령만 흔들면서 축원을 하는 소위
획득한 영통력(靈通力)을 가지고 신과 만나는 종교적 제의(祭儀)로 굿을 주관할 수 있는 자(者)라야 한다.-여기서 말하는 굿은 무의 정통한 종교적 표현의 행위적 현상이라는 단서가 붙는다.
무의 셋째 요건은, 위 두가지 요건을 기반(基盤)으로 민간인의 종교적 욕구를 충족시켜서 민간층의 종교적
Ⅰ. 개요
민간신앙의 범위는 조상숭배(祖上崇拜 manism) : 조상숭배란 조상, 특히 사망한 부모, 조부모 등 살아있는 사람의 직계혈족의 靈을 종교적으로 숭배하는 것(조상제사), 자연숭배(自然崇拜 naturalism) : 자연현상이나 자연물에 대한 숭배. 산신, 하늘, 바람, 별, 달, 하천, 나무, 주물숭배(呪物崇拜 fe
Ⅰ. 무속(무속신앙)의 역사
한국 무속은 이미 사라져 버린 고대종교도 아니고, 미개민족의 단순한 원시종교도 아니다. 이것은 고대 종교가 잔유하여 전승된 것이요, 현대사회 속에서도 민간신앙의 형태로 살아남아 있는 역사적 종교현상이다. 문화를 지층에 비유한다면, 무속은 한국문화의 지핵(地核)
Ⅰ. 서론
무속은 무당을 주축으로 하여 민간층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간신앙의 한 형태이다. 무당은 점을 쳐서 인간의 앞일을 예언하는가 하면 굿을 해서 병을 고치는 등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 구실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당이 신과 이야기하고 , 만나며 때로는 신이 산다는 하늘이나 지하의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