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도 아님
그러나, 어떠한 난관도 극복!)
조상들의 얼과 지혜가 문학적으로!
직접 구연
생명력 있음
구전민담
↓
기록자가 이야기의 요지만 기록 or 구연 원문 및 채록상황도 기록
생명력의 정지
문헌 연구의 필요성
(민담을 포함한 설화의 역사 연구 시 증거가 되기 때문)
문헌민담
1. 구비문학의 성격 (유동문학, 적층문학, 표박문학, 민속문학)
①말로 된 문학이다. (언어예술. 시간예술)
말로 표현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을 말로 매개시키고 사람들 사이에서 말을 통하여 구전된다.
②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는 문학이다.
*장점: 살아있는 문학, 민심반영,
Ⅰ. 서 론
필자도 평상시 설화를 많이 읽는 편이다. 설화의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 까?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전우치전의 민담을 보면 도술을 부려 비와 바람을 마음대로 내리
민담, 설화, 전설, 동화 등의 언어로 된 서사뿐만 아니라,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뮤직 비디오, 만화, 게임, 광고 등 비언어적 서사들도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이제 서사는 픽션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에 관한 텍스트, 뉴스 스토리, 환자의 진료 기록표, 경찰의 사건기록에 이르기까지 그 영역이
민담’이라는 세 가지의 하위 갈래로 나누어진다.
‘신화’는 신성성을 가진 이야기로 창세 신화, 건국 신화, 시조 신화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신화로는 단군신화, 주몽신화, 제주 삼성신화 등이 있다.
‘전설’ 역시 오래 전부터 민간에 전해 오는 이야기로 반신반인, 귀신에 대한 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