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전통문화란 전통의 문화적 구현이다. 그러니까 우리들의 전통이 오랫동안 생활 속에서 영글어 구현된 우리들의 문화인 것이다. 따라서 전통문화는 우리들의 고유한 문화이며 토착문화로서 외생문화 혹은 외래문화와 대립되는 문화에 해당된다. 전통문화는 과거에 존재하다가 사라져버린
놀이 문화는 제기차기, 자치기, 연날리기, 차전놀이, 쥐불놀이, 강강수월래 등의 전통놀이와 근래 행해지고 있는 구슬치기, 딱지치기, 고스톱 등의 일제 점령기에 시작되었던 놀이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
위에서 보듯이 우리나라의 놀이 문화는 놀이 주체가 주도하고 계획하는 놀이가 주된 것이었던 것
놀이를 통해 후손들은 민족 고유의 정서를 경험하고, 전통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학습하고 자신들의 사고와 행동 및 생활에 이를 반영하며, 이를 토대로 새로운 놀이 문화를 창출해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놀이는 세계, 인간, 문화를 연결짓는 고리로 평가된다.
민속적 명절(음력설, 한식, 단오
놀이성이 존재한다. 비록 한반도가 분단선이 그어져있을지라도 놀이성은 존재하고 끊임없이 역동성을 지니며 공진화 한다. 이제 인류문화는 물리적 공간의 과거에서 미래의 사이버 문화로 공진화(Co-evolution) 해가고 있다. 그것은 한반도도 마찬가지다. 남한이나 북한이나 현재 그 수준에서 다소 차이가
Ⅰ. 놀이문화(놀이)와 지역별놀이
1. 북청 토성리의 관원놀이
관원놀이의 유래설화에 의하면, 삼형제를 데리고 토성 안에 이사하여 살던 이도사라는 사람이 두 아들이 비명횡사하므로 막내아들의 장래를 걱정할 때 꿈속에 세 장수가 군사들을 거느리고 나타나 자신들은 숙신(肅愼) 고도(古都)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