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민요를 지도하는 데 있어서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지도가 이루어지는 상황의 설정이다. 논의의 전개는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기보다는 수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인식 아래 진행한다. 민요의 교재내용을 비교적 소상하게 소개하고 각각 특징도 지적해 두었으므로 실제 수업에 임할
흔히 말하는 민요는 과거의 것이다. 즉 낡고 오래된 것이라는 생각들이 일반적으로 우리들 인식의 저변을 이루고 있는데 우선 이런 시각이 자리 잡게 된 원인에 대해 신경림은 ‘민요는 오늘에 살아있는 노래, 민중의 노래가 되어야 하는데 옛날 노래만 민요라고 부르게 된 것은 지배계층의 보이지 않
우리 국악의 특징을 올바로 알아야만, 바람직한 지도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되어야만, 우리의 전통 음악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지도를 통해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초보적인 표현 능력을 기르고자 하며, 장단치기와 전래 민요 부르기 기능을 신장시키도록 다음과 같이 학습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순수한 우리 고유의 음악을 무엇이라고 불러야 적합할까? 흔히들 ‘국악’이라고 불
민요 부르기 지도를 한다면, 이는 우리 아리랑이 아니라, 서양 아리랑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러니까, 우리의 음악은 우리 음악 식으로 지도하여야 바람직한 것이다. 모든 문화가 우리와 서양이 서로 다르며, 우리의 음악 역시 서양의 음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러므로 교육방법도 서양음악 지도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