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민요는 아주 오래 전부터 있어 왔던 것으로서,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다. 민요의 역사는 구체적으로 가늠할 수는 없으나, 대체로 인간의 역사와 그 맥을 함께 한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민족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민요의 특성을 가장 먼저
민요집을 만든 것이다.
⑧김영돈,『제주민요연구 (상) 자료집』(일조각, 1965).
1403편의 제주도 민요를 '노동요', '타령', '동요'의 대항목으로 분류하여 수록, 모두 표준어로 대역해 놓았다.
⑨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제1차 3개년계획 안동문화권학술조사보고서』(성균관대학교, 1967).
경북
Ⅰ. 남사당패의 개관
1. 남사당이란?
남사당패가 언제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가 하는 것은 확실하지 않다. 다만 몇몇 문헌에 의하면 이미 신라 이전에 유랑 예인 집단이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을 뿐이다. 유랑예인 중 대표적인 것이 남사당패로서 이것은 1900년대 초까지 떠돌이 예인들의 대
2.1.2 화순 민요의 특징
표현상 특징으로 볼 때 지금까지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화순 지방 민요에는 노동요와 비기능요 민요는 기능에 따라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로 나뉜다. 노동요는 노동을 하면서 흥을 돋우고 동작을 맞출 때 쓰고, 의식요는 상례·조례 등의 의식을 거행할 때, 유희요는
3. 한국 민요의 배경
한국은 온대지방에 위치해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하고 기후가 사람이 살기에 적당하다. 북쪽을 제외한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 있으며 제주도를 비롯한 수많은 섬이 있다. 산이 그다지 높지는 않지만 국토의 70%가 산지로 되어있고, 이 산지로부터 흘러내리는 강줄기 주변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