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가 어떠한 내용과 형식을 가지고 존재하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민요의 개념과 발생, 분류와 내용, 형식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구체적 예로서 민요작품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민요의 개념과 발생
1.1 민요의 개념과 범주
민요는 민중의 노래라는 뜻이다. 즉, 민요는 궁중가요, 상
민요는 여러 차례 집대성되면서 분류 방법에 대한 시도와 논의가 활발하였다. 지금까지 시도된 분류 방법을 보면 몇 가지 원칙이 제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책
①기능에 의한 분류(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
②가창방식에 의한 분류(선후창, 교환창, 독창)
③창곡에 의한 음악적
가. 민요의 개념
민요는 민중에 의하여 창작되어 민중에 의하여 전승되어 오는 노래를 말한다. 민요의 창작자는 개인이거나 어떤 집단이거나 문제되지 않는다. 혹 최초의 어떤 한 사람이 창작하였다손 치더라도 민중의 공감을 받아 노래로 불려질 때만 민요로서 존립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작자
, 이, 잠자리, 징거미 등의 곤충, 수많은 나물, 꽃, 곡식 등 식물에 관한 노래들은 거의가 순수 유희요라 할만한 것들이다. 민요에는 노동요이면서 유희요의 성격을 지니고, 유희요이면서 노동현장에서 부르는 소리가 많은데, 순수한 ‘놀이소리’가 많다는 것은 경북민요의 기능적 특징이 될 만하다.
창자이다. * 똑같은 작품은 영원히 존재하지 않음 * 공동작의 문학 : 구성원 모두가 작자인 적층문학(대중, 민중) * 개방적이며 익명성이 보장됨(누구나가 참여하고 익명성은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