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남사당패의 개관
1. 남사당이란?
남사당패가 언제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가 하는 것은 확실하지 않다. 다만 몇몇 문헌에 의하면 이미 신라 이전에 유랑 예인 집단이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을 뿐이다. 유랑예인 중 대표적인 것이 남사당패로서 이것은 1900년대 초까지 떠돌이 예인들의 대
민요, 꿩, 까치, 사슴, 물고기 등의 동물, 달팽이, 이, 잠자리, 징거미 등의 곤충, 수많은 나물, 꽃, 곡식 등 식물에 관한 노래들은 거의가 순수 유희요라 할만한 것들이다. 민요에는 노동요이면서 유희요의 성격을 지니고, 유희요이면서 노동현장에서 부르는 소리가 많은데, 순수한 ‘놀이소리’가 많다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수수께끼로 나눌 수 있다. 각 문학의 연행현장과 연행방식을 알아보고, 더불어 우리의 문학이 어떻게 제 구실을 하고 있는지 고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자 한다.
2. 민속문학의 연행현장과 연행방식
1) 설화
설화는 이야기 문학의 하나이다. 이야기는 사실
현장에서만 살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올바른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장을 조사해야하며, 이러한 현장성이 사라진 상태에서 하는 연구는 제대로 된 연구라 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다. 따라서 구비문학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는 현장조사가 필수적이 된다. 이번 지상강좌에서는 구비
Ⅰ. 서론
한국적인 미의식의 전통은 비애 또는 한에서 발견된다고 하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얼핏 들으면 한국의 민요는 이런 견해를 뒷받침해 줄 것 같기도 하다. 한국 민요에는 슬프게 들리는 노래가 많다. 그러나 한국 민요에 슬픈 노래가 많다고 해도 한국적인 미의식의 전통이 비애 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