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행만이 구비문학의 "있음"을 보장한다. 더 엄밀히 말하면 구비문학은 연행될 때만이 존재한다. 이 때 존재한다는 것은 구비문학이 문학작품으로 살아서 제 구실을 감당한다는 뜻이다.
민속문학은 설화,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수수께끼로 나눌 수 있다. 각 문학의 연행현장과 연행방식
문학이다 → 민중성
(8) 민족 구성원 대다수가 공유하는 민족문학이다 → 민족성
3) 구비문학의 영역 : 설화(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및 수수께끼 등
4) 구비문학의 의의
(1)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의 유일한 문학이다.
(2) 문자가 발명된 이후에도 여전히 창작되고 있으며
현장론적 방법으로 나타났다.
임재해에 의한 “민속극의 전승집단과 영감 할미의 싸움”에서도 이러한 연구의 새로운 경향이 잘 드러나 있다. 꼭두각시놀음의 연행작품만 주목하지 않고 그 전승집단인 남사당패의 남녀간 생활양상과 작품을 유기적인 관계 속에 분석하여, 영감 할미 사이에서 벌어지
현장에 참여해야만 감상이 가능한 현장예술이기 때문에 판소리 감상에는 시간적 제약과 공간적 제약이 따른다. 이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바로 사설의 소설로의 전환이었다.
②19세기에 들어오면 판소리의 부분창화가 이루어져 판소리 한 마당 중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