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이 동양성·민족성·국민성·지역성과 같은 것들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특정한 집단의 구성원간에 공유되는 어떤 특질을 탐구하는 것에는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이에 대하여는 다음의 세 가지를 이야기할 수 있다.
첫번째 의미는 집단의 구성원이 공유하는 특질은 개인으로 하여금 그러한 집단을
개념-평등, 정의 및 다양성 인정-에 위배된다는 비판이 일자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혹은 문화 간 교육(intercultural education)이 등장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논의되어진 다문화교육은 분열된 사회의 통합을 위한 새로운 시민권, 반인종차별 그리고 참된 민주주의
개념도 재정립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인도주의적 개입은 “인간의 고통에 대응하여 국제사회가 국경을 넘어서 행동하는 것을 말하며, 어느 한 국가의 자조뿐만 아니라 집단적 행동을 포함하는 것이고, ‘강제적 조치’와 ‘비강제적 조치’가 암께 취해지는 개념이다”라고 광범위한 측면에서 정의
정의하고 있는데 따라서 적응에 관한 논의나 개념정의는 독립변수인 스트레스를 가정하는 것에 머물러 있다.
유시연(2001)은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응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는데 북한이탈주민의 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적응 스트레스는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다.
기존의 스트레스와 적응에
. 즉 이들은 타로부터 구별되는 얼마간의 문화적 공통항을 지표로 하여, 서로 전통적으로 맺어지고 있다고 자인하는 사람들, 또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그와 같이 인정되는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민족주의란 어느 민족이 그 생활‧전통‧문화를 유지하기 위하여 국민국가를 형성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