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과를 다녔다. 또한 임시 정부 기관지인 『독립신문』의 편집을 맡아 민족 의식을 고양하는 작품을 발표하면서 창작활동을 이어 나갔다.
1924년 이광수의 주선으로 『조선문단』지의 심사 위원을 맡아 그 창간호에 그의 유일한 시론인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를 연재하면서 창작시도 싣는다. 특
민족문학의 방향 정립의 가능성 확보라는 세 가지 특징을 갖는다.
2. 민족문학의 논리와 실천
2.1. 민족문학의 재인식
산업화 시대의 문학에서 가장 큰 쟁점은 민족문학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이 시기의 문학은 민족의 삶에 대한 총체적인 의미를 추구하면서 동질성의 회복
가기 전 우리 전통극이 가지고 있었던 장점과 특징들, 그것이 우리 민족의 특징으로 대변될 수 있는 전통극만의 매력을 탐구하면서 진정한 우리 민족문학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아울러 우리의 정신과 혼을 전통과 아울러 발전시킨 민족극을 통해서 우리의 극이 나아갈 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화학, 천문학, 수학까지 거의 모든 분야의 책을 종일 도서관에서 읽어냈다고 한다. 그의 작품에서 알 수 있듯 다양한 분야를 다루면서도 전문가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만든 요인이 그의 이러했던 유년시절에서 나오지 않았나 싶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에서는 물리학을 다루고, 「황태자비 납
민족문학의 새 장을 연다.
이 켈트문화의 부흥운동은 전통과 정체성 찾기의 정신으로 이어졌는데 이 개혁의 토대를 마련한 자는 다름 아닌 영국의 문인 매튜 아놀드(Mathew Arnold)이다. 아놀드가 ‘원시적’이란 어감을 지닌 ‘켈트’란 말을 사용했을 때, 그것은 영국과 아일랜드인을 구분짓기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