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만한 매력이 없었는가 하면 그것은 아니다. 근대극으로 가기 전 우리 전통극이 가지고 있었던 장점과 특징들, 그것이 우리 민족의 특징으로 대변될 수 있는 전통극만의 매력을 탐구하면서 진정한 우리 민족문학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아울러 우리의 정신과 혼을 전통과 아울러 발전시킨 민족극을 통
극]의 이면에서 살아 숨쉬고 있었던 것이고, 오늘날의 마당극운동으로 그 정신이 계승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신극]의 개념과 계몽주의적 연극관
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무대의 수용에서 시작된다. 신파극이 성행하던 시기에 서양의 리얼
극이므로, 이들의 관심도 자연스럽게 서구 사회극 쪽을 향한다. 일본 유학생 연극담당자들은 자연주의극(리얼리즘극)의 세력이 강하던 일본에서 그 영향을 받고, 서구에서 입센, 체홉, 고리끼 등의 희곡을 통해 이루어졌던 연극운동을 한국에서 재현하고자 한 것이다. 결국 당시의 시대적, 민족적 요구
민족의 종교적인 혹은 무속적인 춤의 하나로서 시대와 장소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변천하였으나 거기에는 호방한 남성의 움직임과 함께 오락적이고 익살적인 성향이 내포되어 있는 탈춤 무용극의 일종이었음을 알 수 있다.
▪ 등장
- 조선의 처용무는 세종조 25년 정월의 조항에 처음으로 등장한
한국
토착의 고대전승인 벽사가면과 산신
탈굿, 용신탈굿 등의 복합에서 출발
→ 주술적∙제의적 기능 강조
① 형성 배경
원래는 관리 출신을 중심으로 한 친목 단체 기영회의 후원을 받아 전승되고 신흥계와 망순계가 담당하였으나, 1935년경 일본의 탄압으로 줄다리기와 함께 중단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