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책 제2기의 분수령이 된 제1차 문예진흥 5개년 계획의 기조를 보면, 첫 번째 중점목표로서 “올바른 민족사관을 정립하고 새로운 민족예술을 창조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이것은 의식적이든 아니든 간에 올바른 민족사관이라는 선택적 투과망을 통해 전통문화를 역사적 담론으로 재구성하고자
민족은 같은 사태를 당하여도 대량의 인명 손실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민족문화라는 것이 이처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때, 우리 한국 민족문화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
2. 문화의 유구성과 강인성
한국 민족문화의 첫 번째 특성은 단일 민족으로서의 전통이 강하다는 점
문화운동으로 묶어 두려 했던 일제에 이용되거나, 문화주의 자체의 논리에 빠져 문화운동 본래의 목적과 저항성을 상실하고 일제와 타협해 버린 사례도 있었다.
일제 하 문화운동은 개인적인 문화투쟁의 사례가 더 풍부하였다. 민족문화전통에 대한 한민족의 자부심과 자주독립의식은 일제의 동화
문화와 유학은 요임금과 순임금에 의하여 전승되고 있다. 이들은 어느 민족에 속하는가? 사기에 의하면 요임금은 황제 헌원의 5세손으로 동이족이다. 요임금이 동이족이란 것은 안호상과 최동 등 여러 학자들이 여러 전거를 들면서 주장한다. 또한, 맹자를 보면 순임금의 출
문화표현단 단장을 역임하고 있다.
우리 문화를 여러 각도에서 흥미롭게 분석·진단함으로써 독자들로부터 상당한 호흥을 받아왔으며, 특히 한국인의 천민성과 집단 이기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한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1997)는 장안의 화젯거리가 되었다. 그 외에도 우리 문화전통의 장단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