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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족문화의 개념

Ⅲ. 민족문화의 특성
1. 문화의 유구성과 강인성
2. 문화의 평등성과 조화성
3. 문화의 종합성과 독창성

Ⅳ. 민족문화의 영역

Ⅴ. 민족문화의 요소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정책 속에 나타나는 정부의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 태도는 60년대 이후 수미일관된 것은 아니었다.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만을 살펴볼 때 정부의 문화정책은 대략 두시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는 제3공화국이 등장하여 산업화를 시작한 61년부터 제1차 문예진흥 5개년 계획이 공표되기 전해인 73년까지의 시기이다. 그리고 제2기는 제1차 문예진흥 5개년 계획(74-78년)이 공표되고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 문화예술진흥법에 근거하여 특수법인으로 설립된 1973년 이후부터 시작하여 80년대와 90년대에 들어오면서 본격적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제고된 시기이다.
61년 5.16부터 72년까지의 문화정책 제1기는 1,2차 경제개발계획을 추진하던 시기로서 경제적 성장이 국가사회의 핵심적인 달성목표였던 만큼 사실상 전통문화는 근대화 및 서구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낡고 타파해야 할 것으로 간주되었다고 보아야 옳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문화정책의 주요한 특징은 “문화재 보호법을 통해 유형, 무형의 문화재를, 지방문화사업조성법을 통해 지역의 문화단체인 문화원을 국가의 관리 하에 두는 형태로 국가권력의 정당성과 영향력을 확보”하려는 것이었다는 평가가 타당하다.
문화정책 제2기의 분수령이 된 제1차 문예진흥 5개년 계획의 기조를 보면, 첫 번째 중점목표로서 “올바른 민족사관을 정립하고 새로운 민족예술을 창조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이것은 의식적이든 아니든 간에 올바른 민족사관이라는 선택적 투과망을 통해 전통문화를 역사적 담론으로 재구성하고자 함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1979년의 제2차 문예진흥 계획이 80년대의 정치적 변화와 맞물리면서 도중하차한 후 제5공화국에 들어서 제5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수정계획에 문화예술부문이 편입되었다. 여기에 반영된 정책기조에는 올바른 민족사관에 입각한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에 부가하여 지방문화의 활성화가 부각되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즉 “그 동안의 민족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 노력을 더욱 강화하고”,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도입하고 있는 외래 대중문화의 수용능력을 높이고 지역간, 계층간, 문화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기조로 하고 있다. 그래서 중점과제로서 첫째는 “문화시설의 확충과 지방문화의 육성으로 문화예술이 전 국민에게 향유되도록 할 것”이며, 둘째는 “전통문화 유산의 보존과 개발 및 문화예술 창작여건의 개선으로 민족문화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통하여 급격한 사회변동에서 야기되는 가치관의 혼란을 바로잡도록” 하는 것이 설정된 것이다.
참고문헌
이만열(2006) - 21세기 민족문화진흥의 새로운 모색을 위한 제언, 한국국학진흥원
이우성(2008) - 민족문화와 영남문화,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이하나(2011) - 1950년대 민족문화 재건 담론과 우수영화, 한국역사연구회
임재해(2007) - 민속신앙의 비교연구와 민족문화의 정체성, 비교민속학회
임재해(2007) - 한국신화의 주체적 인식과 민족문화의 정체성, 고조선단군학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외 1명(2009) - 민족문화정책 추진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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