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이다. 동남아와 남양군도의 화교 중에도 민(閩) 방언을 사용하는 인구가 많으며 타이완은 전체가 閩방언 지역으로 우리가 보통 “대만말”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민 방언 중에서도 민남(閩南) 방언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사실은 위의 7가지 방언만 해도 56개 민족 중 하나인 한
민족주의는 독립과 국민국가 쟁취를 위한 투쟁을 통하여 언어적․인종적․종교적 차이점 때문에 분열된 집단들에 대해서 공통된 정치적 충성심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민족주의의 기원은 유럽이며, 단일 언어체계 또는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방언체계 등 공동의 문화적 전통 등을 포함하고 있
방언의 크기
한 언어의 방언들은 대체로 애초에는 한 가지 모습만을 가졌다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여러 지역에서 각각 다른 모습으로 변화를 일으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한 모체로부터의 분화체인 것이다. 이 언어의 분화는 그 폭이 아주 커지면 아예 다른 언어로 갈리기도 한다. 가령 한국어
1. 민족 현실이 부흥의 배경인가
그간의 한국교회 부흥의 배경에 관한 논의에서 정치환경적 요인이 강조되어 왔다. 1907년 부흥은 일제하의 민족의 현실, 정치적 좌절과 불안, 주권상실에서 오는 반일감정의 표출 등을 강조하고 그것이 1907년 부흥의 동기가 되었다고 주장한다. 18세기 이후의 부흥의 역
1.시단의 흐름과는 무관하게 주목받는 시인
1930년대 후반에서 1940년대 전반에 이르는 민족적 암흑기에 우리의 문학 활동도 일제의 심한 탄압과 간섭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어 신문과 잡지가 폐간되기 전까지 시인들의 창작 활동은 이전 어느 때보다 활발한 양상을 보였다. 이 시기에 주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