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전체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호소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1930년대 이후 이들은 비타협주의와 타협주의 계열로 나누어졌고 비타협주의 독립운동가들은 민족해방이라는 공통 목적을 위해서는 전 민족적 단결이 필수적이라는 인식 아래 사회주의운동 세력과 협동전선 결성의 필요성을 역설하였
해방관이 비판되었다. 그리고 이와 대비되는 사회주의 계열의 신여성에 대해서는 농촌여성이나 도시 여성 노동자들과 함께 민족해방을 위해 일했다는 점을 부각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1980년대 연구는 신여성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시각을 제시했고 이는 1990년대 후반에 이르러 신여성에 관한
1. 일제 강점기의 희곡
1) 시대개관
① 1910년대
· 무단정치로 일컬어지는데, 일제가 야만적인 무력을 앞세워 사회의 전 영역을 장악
· 토지조사사업, 회사령을 제정하여 경제적 수탈을 실시
· 민족 자주적인 문화는 억압되고 일본적인 성향을 가진 문화들이 발호
· 일제의 신파극이 수입되어
해방기 문학 개괄
1. 시(詩)
① 시의 새로운 모습 : 일제 암흑기를 거치면서 위축되었던 시문학이 생기를 되찾아
전대 시인의 유고 시집이 간행되었고, 민족주의적 경향, 인생파,모더니즘 계열, 청록파
시인 등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② 민족주의적 정조 : 우리 민족의 전통적 정서를 계승
해방을 맞이하며 가장 가슴조린 이들 : 친일 작가
·일제강점기(말살정책의 극한)의 종말>우리 민족문학 찾기 시작
·군정이 시작됨>정치사회분야인력부족>친일파를 심을수 밖에(아이러니컬하게도)
·친일/반일→좌(사회주의.소련)/우(민주주의.미국) 이데올로기의 대립
*좌익계열우의→미국의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