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방대한연구를 추진하였다. 그 핵심내용은 조선인을 회유하고 ‘황국신민화’의 학문적 기초를 마련하는 동시에, 종전의 조선을 정체된 사회로, 일제하의 조선을 발전하는 사회로 검증해 내고자 하였다. 이렇게 노골화되는 일제의 지배이데올로기의 공세는 군국주의체제로의 강화와 더불어 민족
운동이 벌어지고 있던 시기이자 1920년대의 민족운동의 열기가 좌절되고 있던 시기였다. 이때 정인보, 안재홍, 송진우, 윤치호, 김성수, 한용운 등 44인은 1935년 7월 ‘다산 서거 100주년 기념회’를 발기해 다산 정신 확산에 나섰다. 당시 동아일보는 ‘조선사상 태양적 존재인 다산 선생의 위업을 추모하
민족공동체 통일방안
④ 민족화합 민주통일방안 ⑤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
14. 고려의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지급된 토지는 소유권을 인정한 것이 아니라 수조권만을 인정한 것이다.
② 태조 때의 역분전은 관품에 따라 토지를 차등 지급하였다.
③ 전시과의 완성은 문
운동은 개인적인 문화투쟁의 사례가 더 풍부하였다. 민족문화 전통에 대한 한민족의 자부심과 자주독립의식은 일제의 동화정책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나 것이다. 따라서 사회성ㆍ정치성을 띠지 않은 개인활동이라 할지라도 전통문화 수호 및 발전을 위한 노력을 발굴하는 것은 한민족의 문화와 역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