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와 [조선일보]등 일제 시대에 발행된 민족지에 대한 평가는 세갈래로 대별할 수 있다. 첫째는 일제하의 두 신문을 문자 그대로 민족운동의 표상으로 보는 관점이다. 임근수 이해창 최 준 등 대부분의 전통적인 입장이 여기에 속한다. 이해창은 [동아일보]의 사명관을 분석하면서 이 신문을, 고
민족에 대한 사랑이요, 종교적 염원도 결국은 대승사상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만해 한용운은 선승, 지사, 시인의 세 측면으로 인간을 이해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그의 문학은 한국 현대시사에서 독특한 존재로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시를 볼 때에는 그의 인간적인 세 측면은 결국 하나로 합
민족주의’로 표상되었다. 물론 맑스-레닌주의 등을 체화한 변혁적 입장과 운동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그러한 연구와 운동들은 역설적으로 1987년과 1991년의 ‘민주화’ 과정들을 통해 영향력을 상실해갔다. 살아남은 것은 ‘진보적 민족주의’였다. 그들만이 살아남아 권위 있는
Ⅰ. 개요
인간의 역사를 살펴보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화해보다는 갈등이 더 많고, 평화의 시기보다는 전쟁의 시기가 더 많다. 그래서 역사는 포스트모던 주의자들로 하여금 역사 발전을 부정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대부분의 갈등과 전쟁은 이른바 선과 악의 이분법에서 시작된다. 다
민족 = 역사적으로 구성된 정체성
민족문화 = 정체성을 구성하는 구체적 방식
Another.
민족문화 = 민족해방운동의 일화
민족문화
고유성 + 단일성 + 우수성
민족의 자주성
일깨우는 수단
문화 : 사고체계 + 표상체계
민족문화
↑
민족
사고체계
표상체계
전통적 요소가 남아있는 문화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