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를 갈망해 왔다. 시민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의 정점은 1987년 6월 항쟁이었다. 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우리 사회는 독재 체제의 민주주의 체제로의 전환이라고 하는 이른바 민주개혁 혹은 민주화의과정에 놓여졌었다.
정치 발전의 관점에서 국가의 성격을 규정하는 스텍트럼 상에서 한국
2. 관료제와 민주주의의 관계
1) 계층제 vs 평등성
관료제란 어떤 공공목표를 수행하도록 임명된 관료들의 계층 조직이다. 관료제의 계층 조직은 단일의 권력중추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민주주의가 추구하는 평등의 원리와 대항적인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관료제는 집권적인 계층제이기 때문
평등성, 정보의 지적 소유권의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자민주주의의 이론적 접근은 전자민주주의의 연구의 시발점이라 할 것이다. 이렇듯 대의제민주주의와 참여민주주의 실현의 현실적 가능성으로서의 전자민주주의는 얼핏 반대적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시간과 규모의 문
민주주의는 인간의 존엄을 최고의 가치로 하여, 국가의 통치조직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국민 자신들에 의한 지배(국민의 지배), 즉 치자(治者)와 피치자(被治者)의 자동성을 요구한다. 이러한 자동성을 가능케 하는 정치원리가 바로 국민주권주의로서, 민주주의의 본질적인 속성이다.
헌법은 전문에서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
① 이론적 배경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에 기초한 것으로, 부모와 자녀가 동등한 인격체임을 강조하였다. 그는 보수적 사회가 민주화되면서 엄격하고 권위적인 자녀교육의 비효율성을 인식하고 인간관계의 평등성을 강조함으로써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