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 비판적 미술운동을 경험해 본 적이 없었던 우리 나라의 기존 화단에서는 민중미술을 예술성이 결여된 정치적 선전이라고 공격하는 등 화단이 양분되다시피 한 격론과 반론을 겪어야 했으며 이러한 과정은 다양한 시각 모색의 시련과 반성을 향한 자극이 되었다.
운동>, <20세기 라틴 아메리카 미술> 등에서 참조.
세 거장이 남긴 벽화 작품만 해도 셀 수 없지 많지만 그 중 각자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냈다고 생각되는 대표작을 간단하게 언급함으로서 벽화 운동의 흐름과 성격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차핑고 성
민중미술 양자에 편재하는 이념적,양식적 획일성을 거부, 그에 대한 제 3의 대안 또는 비판적 대응으로써 비조각적 오브제와 설치라는 새로운 미학적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탈 모던을 명시적으로 천명하고 나온 80년대 중후반의 한국의 소그룹 운동은 다원주의를 폭넓게 확산시키며 90년대 한
운동 (‘문화운동 시론 III')
3. 문화패와 민중문화운동 (정이담)
(1) 문화패 - 70년대부터 문화적 활동의 주체였던 대학의 문화․예술 써클로
탈춤, 연극, 노래, 민요, 미술, 문학, 풍물, 춤 등의 영역에서 활동
(2) 민중문화
- 민중의 삶에서 분리된 문화는 죽은 문화로 민중문화운
미술공예운동은 이념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으나 수공예로 제작된 제품은 기계제 생산에 비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일품으로 생산되고 소량이기 때문에 매우
비쌌다. 결국 자급자족 단계의 민중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소수의 상류층을 위한 것이 되었다. 그래서 대중들의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