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통하여 지배의 길들임에서 벗어나 인간 스스로를 해방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 키는데 중점을 두는 운동 (‘문화운동 시론 III')
3. 문화패와 민중문화운동 (정이담)
(1) 문화패 - 70년대부터 문화적 활동의 주체였던 대학의 문화․예술 써클로
탈춤, 연극, 노래, 민요, 미술, 문
민중문화 현상에 대한 고찰」, 서울대대학원석사논문, 1986, p.98
- 그 중에서도 민중연극과 탈춤을 중심으로한-, 노래, 영화등의 다양한 장르에서 나타나 역사의식과 사회의식을 구현하는 새로운 문화이념으로 자리잡게 된다. 특히 1970년대 문학계에서 대두된 ‘순수와 참여’에 관한 논의는 현실참여적
문화적 요소까지 두루 아우르는 넓은 양식적 틀로서의 ‘마당극’은 양식 개념인 것이다. 이러한 마당굿은 '놀이정신'과 '마당 정신'을 정신적 근간으로 삼고 '상황적 진실성' '집단적 신명성' '현장적 운동성' '민중적 전형성'을 미학적 원리로 삼는다. <연희예술 운동이 '극에서 굿으로' 전환하는 계기
문화를 지향하여 생산현장과 민주화운동의 과정에서 발전되었기 때문에 저항성과 집단성을 띠고 있다. 외래문화의 압도적 영향아래서 갖가지 부정적 성격을 지닌 채 범람하는 대중문화에 대한 단호한 부정에서 출발하는 민중문화운동은 1980년대 문학, 출판, 연극,마당극,노래 등등 제반 하위 부문으로
노래, 민요, 미술, 문학, 풍물, 춤 등의 영역에서 활동하였다. (정이담)
문화를 인간의 생산활동에 수반되는 정신활동의 산물이라고 한다면 생산문화, 소비 문화, 과시문화로 구분할 수 있는데 상업화된 소비문화(대중문화) 또는 과시문화(고 급문화)를 내재화한 문화는 민중이 주체라 하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