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

 1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1
 2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2
 3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3
 4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4
 5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5
 6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6
 7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7
 8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8
 9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9
 10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10
 11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11
 12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중미술]민중미술의 정의, 민중미술의 변천,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민중미술의 문제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민중미술의 정의

Ⅲ. 민중미술의 변천
1. 신학철
2. 민정기
3. 이종구
4. 임옥상
5. 오윤
6. 최병수, 문명미, 김경고, 김태경, 이소연의 공동 제작
7. 광주시각매체연구소 공동작
8. 이반
9. 박불똥

Ⅳ. 민중미술과 미술운동
1. 광주자유미술인협의회(광자협): 1979~1984
2. 시각매체연구소(시매연): 1985~1988

Ⅴ. 민중미술의 예술적 성과
1. 강연균
2. 홍성담
3. 나상옥

Ⅵ. 민중미술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해방 이후 우리 나라의 미술가들에게는 주로 전통적인 주제나 모티브, 또는 한국적 미감이 어떻게 현대적 조형양식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가 주 관심사였던 것에 비해 80년대 부각된 민중미술은 보다 직접적으로 정치적 격변의 연속이었던 80년대의 우리 사회 속에서 태어난 미술이었다는 점에서 그 성격이 달랐다. 민중의 삶을 표현해야 한다는 사회 비판적 성격을 가진 이 민중미술은 우리 나라 미술사상 최초로 집단화된 사회 비판적 미술이었다. 고속의 성장을 계속하던 우리의 경제에서 부의 부당한 분배와 독재 정치에 대한 항의적 성격을 띤 참여예술은 처음에는 문학에서 시작되었으나 점차 미술계에도 파급되었다.
민중미술가들은 권위적, 제도적이 된 모노크롬 미술에 반발하였고 이를 서구의 형식주의의 아류라고 공격하였다. 이들은 미술의 중요성은 내용에 있으며, 형식만의 미술은 공허하므로 미술가는 사회의 현실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들은 자신들의 의도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사실주의적 양식을 주장하면서 농부나 노동자, 또는 억압받는 서민층의 모습을 권위주의적인 관리나 부유한 자본주의자들과 대조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 비판적 미술운동을 경험해 본 적이 없었던 우리 나라의 기존 화단에서는 민중 미술을 예술성이 결여된 정치적 선전이라고 공격하는 등 화단이 양분되다시피 한 격론과 반론을 겪어야 했으며 이러한 과정은 다양한 시각 모색의 시련과 반성을 향한 자극이 되었다.
참고문헌
○ 김춘일(1984), 미술교육론, 홍성사
○ 박휘락(1998), 한국 미술 교육사, 서울 : 예경
○ 성완경, 민중미술, 모더니즘, 시각문화, 열화당
○ 이재선 저(1999), 민중미술을 향하여, 과학과 사상
○ 월간미술(1994), 민중미술-15년을 다시 본다
○ 현실과 발언 편집부 편(1990), 민중미술을 향하여, 서울 : 과학과 사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