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토스 학파는 아니지만 합리주의 계열의 철학자이다. 그는 진리가 어떤 것이든 밀레토스 학파의 과학적인 관점의 방향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크세노파네스는 이제까지의 맹신적인 종교적 믿음들을 비웃었으며 신학적인 문제에 대해 그 누구도 확실히 알 수 없다는 생각을 하였다.
2. 피타고라스(5
Ⅰ. 자연철학과 후기다원론자
1. 엠페도클레스의 원소론
“엠페도클레스에게는 변화와 운동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 모두가 얼마간의 장점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양자의 장점을 그대로 취하지 않고 소박하게나마 양자의 관점을 결합시켰다. 이는 그의 선학들의 주된 철학적 공헌들을 종합
1200년경에 이르러 파리, 볼로냐 및 옥스포드의 대학들이 유럽학문의 중심지들이 되었따. 그리고 이들 대학들의 출현은 12세기를 통해 라틴어로 번역되어 유럽에 유입된 새로운 지식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사실 중세대학은 서유럽 사회가 방대한 양의 새로운 지식을 정리해서 흡수하고 발전
서론
서양 고대 철학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지중해 문화권에서 발생하였다. 그리스 철학은 우리가 사물의 운동과 변화하는 양상의 배후에 존재하는 본질을 알아내기 위해 무엇을 문제시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가르쳐분다. 인류 문명에 의해 유지되어온 최초의 가르침은 바
서론
지중해 문화권에서 고대철학이란 그리스 철학을 말한다. BC 585년 밀레토스의 탈레스가 활동을 시작한 때부터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명령으로 아카데미학원이 폐쇄된 529년까지 1000년 이상 지속된 고대의 철학을 말한다. 그리스 철학은 우리가 사물의 운동과 변화하는 양상의 배후에 존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