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은 그때 당시 독일이 전쟁의 패전국으로 인하여 많은 국민들이 실의와 낙담에 빠져 물질적, 정신적으로 심한 고통을 받는 시기를 표현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
표현주의
시대상황
▶ 제 1차 세계 대전
→ 패전
→ 독일의 정치 & 경제적 혼란
▶ 1918 제국 회의 & 폭동 전국적 확산
→ 빌헬름 2세의 망명
▶ 공화정 선포
: 왕정 → ‘바이마르 공화국’ 성립
1918 제국의회 : 개혁 방안을 제시
10월 수병 출동 명령 거부
폭동 발생 →
Ⅱ.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의 한 shot에서 나타난 표현주의 요소들
ⅰ) 조명
이 영화는 공포영화로 미지의 존재에 의한 연쇄살인과 무차별적인 살인에 대한 사람들의 두려움과 불안감을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두려움과 불안감의 표현은 대체로 어두운 조명을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더
『광장』은 분단의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남과 북의 현실이 거의 대등한 관점에서 조명되고 있으며 ‘광장’과 ‘밀실’이라는 공간들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비판하고 있으며 그 이데올로기와 현실적 체제를 넘어서는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나는 지금까지도 이슈가 되는 남북문제를 다루고
1. 광장의 저자 최인훈의 문학세계
'광장'의 작가 최인훈은 함북 회령 태생이나 피난민으로 월남하여 목포에서 고등학교 졸업하였다. 대표작 '광장'에서 보듯이 다채로운 기교를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전후의 가장 주목할 만한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광장>>을 비롯하여 <<회색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