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나라는 씨족사회에서 부족사회로 발전하면서 부족연합국가가 이루어지고 그 세력을 확장하고자 상호간에 싸움을 거듭하면서 재산사유의 경향이 나타나고 계급분열과 재산차별이 생기게 되었다. 즉 씨족사회에서 부족사회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전쟁의 포로를 노예화하는 수가 증가됨
그 한가지 예로 신분이 낮은 사람들은 짧은 머리의 가발을 사용하였고 고귀한 신분의 귀족들은 인모로 된 긴 가발을 사용하였다. 또한 하층민들은 축제나 가족의 예식 때에 모로 만들어진 가발을 썼다. 그러나 사회의 고급계층들에게 가발을 쓰는 풍습이 차츰 줄어들었다. 그들은 가발이 아닌 자신의
Ⅰ. 한국의 전통의복(전통의상)
한복은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기본을 이루어, 옷의 선이 아름답다. 특히 여자 옷은 저고리와 치마가 상박하후(上薄下厚)하여 옷차림이 단정하고 아담하다. 옷 입은 의복 분위기는 동양적인 생활윤리가 깃든 초연한 멋이 저절로 풍긴다. 예복과 평상복의 구별이 있으며,
고구려 고분벽화는 관모에서 신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복식을 보여주는데, 여기에서는 우리 전통복식의 기본에 해당하는 저고리, 바지, 치마, 두루마기의 특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저고리
벽화에서 식별 가능한 저고리는, 우리 저고리의 특징을 고루 갖추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길
2.2 노자의 시선으로 루피 비판
가장 현명한 다스림은 무위에 의한 것이다. ‘도덕경’제 3장을 보면
“재주 많은 자를 떠받들지 않아야 백성들이 (재주를 가지고)다투지 않을 것이고”
라는 말이 있다. 각별한 동료애로 모두 다 평등하게 누구를 하나 싫어하지 않고 해적단을 꾸려가는 것을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