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탈식민적 글쓰기는 서구의 지배 담론에 의해 성전 화된 텍스트를 다시 읽고 새로운 시각으로 다시 씀으로써 혼성의 역사를 재구성하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바바의 글쓰기 역시 육성언어에 대한 보충이지만 육성언어보다 더 근원적인 기호작용을 말하고 있으며 수행적인 공간을 열어 제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
- 탈식민주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
1. 호미 바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인도에서 나고 자란 호미 바바는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문학석사와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사이드, 스피박과 함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문화이론가로서
1. 서론
탈식민주의를 이해함에 있어서 이론의 적용을 단순히 1차적인 식민지 상황으로만 한정하는 것은 충분하지 못하다. 탈식민주의는 과거의 식민 상황이 아닌 현재의 (신)식민주의에 대한 탈 식민운동으로 파악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을 통해 탈식민주의를 서양의 세계정복의 후속물이
바바빠빠>를 선정하여 아동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동화책<바바빠빠>의 아동문학적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동화책<바바빠빠>의 아동문학 구성요소에 근거한 분석
(1) 주제
아메바처럼 흐느적흐느적하고 이상하게 생긴 주인공 바바빠
바바이다. 인도 봄베이에서 태어나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학위를 받은 바바는 사이드 스피박과 더불어 대표적인 포스트 식민주의 문화이론가다. 그는 데리다, 라깡, 프로이트, 푸코등 서구 탈구조주의 이론가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제 3의 공간으로 대변되는 자신의 식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