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장편「순애보」로 널리 알려진 작가 박계주는 1913년 간도 용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 부친을 잃고 구산 소학교 및 용정중학을 졸업한 후 만주 각지를 방랑하며 지냈다. 그의 이러한 만주 체험은 후에 「모토(母土)」, 「청산리 싸움」등의 작품에 반영된다. 그
순애보』를 발표하고, 1939년 2월 그는 선천 안동 김씨 문중의 20세 된 응신과의 결혼을 전영택 목사의 주례로 이광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식을 올리게 된다. 박계주는 박문(博文)과 삼천리에 근무하면서 1940년 단편 「오랑캐」「처녀지」, 1943년에 「유방(乳房)」 등을 발표한다. 1945년 고려문화사를 조직
줄거리
최문선은 뜻밖의 일로 이화여전을 나온 발랄한 여성 인순을 알게 된다. 그는 원산 바닷가에서 그림 공부를 하는 사람이다. 해수 욕객이 많이 몰려든 어느 날 보우트를 저어 바다로 나갔다가 역시 보우트를 타고 가는 인순의 배와 부딪힌다. 그는 인순을 익사 직전에서 구해 주고 그것이 인연이
현실반영의 순애보
-통속성과 계몽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속적인 ‘순애보’
2.계몽적인 ‘순애보’
2.1 기독교적 신비주의
2.2 제국주의
2.3 민족공동체
Ⅲ. 결론
< 서 론 >
소설을 보는 관점이나 시각에 따라서 얼마든지 서로 다른 해석과 평가가 가능한 다면적이고도 입체적인 특성을 그 본
1920~30년대 문학
1920년대 문학
1. 1920년대 문학의 배경
1)시대적 배경
2) 20년대 문학의 발달
ㆍ 서구문예사조혼류, 동인지 중심 문학
ㆍ 시문학 : 자유시 정착
ㆍ 소설문학 : 현대소설의 완성
신경학파, 카프파의 등장
무단통치
문화통치
2. 시 문학 - 현대시 전개의
세 흐름
1920년대 시 문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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