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상대는 ꡐ문학ꡑ이다. 다들 알듯이,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는 존재인 한편으로 꿈과 이상을 담아내는 존재다. 현실과는 다른 새로운 삶에 대한 꿈이 그 속에 담겨진다. 꿈이란 본래 현실과 다름으로써 꿈이 될 수 있는 법. 현실의 틀을 벗어나는 꿈을 담고 있다는 것이 문학작품의 결함이
Ⅰ. 개요
조선 중기에 육자배기토리권 창우 집단이 춘향가, 심청가와 같은 설화들 기왕 광대소리 공연 문법으로 엮어 부르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그리고 판소리의 선행 공연 부문인 창우 집단의 광대소리 공연 문법이 단골 무가와 다르다면 그 광대소리 공연 문법은 어디에서 나왔는가 하는 것이 문제
Ⅰ. 오지호의 예술세계
오지호는 우리나라 서양화 도입의 선두세대로서 이 시기에 그에게 특히 주목되는 점은 역시 우리 근대 미술사 초창기에 있어 인상파 회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 제대로 소화해 낸 데 있다 할 것이다. 1938년 출간된 우리나라 최초의 원색화집인 《吳之湖․金周經 二人畵
1. 서론
작가론의 측면에서 볼 때 작가의 전기를 살피는 일은 작품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어떤 작가이든 간에 태어나고 성장한 환경과 무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작가라는 한 개인은 역사적인 존재일 수밖에 없다. 김유정이 감내했던 개인적 삶의 상황과 1930
박록주에 대한 구애실패로 인한 상실감에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어려서 말더듬이여서 휘원고보 때 눌언교정소에서 고치기는 하였으나 늘 그 때문에 과묵한 성격이었다고 합니다.
박록주 와의 실연은 그를 고향으로 돌아가게 하는 동기를 부여하여 그만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펼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