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전쟁이 수반한 상황적 혼란을 겪으면서, 전쟁의 피해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한국 사회는 1960년대에 들어와 전환점을 맞는다. 1960년에 일어난 4·19혁명과 이듬해 일어난 5·16 군사정변은 정치 사회적인 측면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불러일으켰
중등 교육을 다녔다. 그는 여기서 좋은 성적을 받아 수업료를 면제받고 김나지움에 다녔는데 그 대가는 나치 청년단(Hitlerjugend)에 가입해야만 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는 9살부터 나치 청년단(Hitlerjugend)에 가입하여 활동하다가 전쟁이 종결된 후 미군의 감옥 수용소에 감금되는 일을 겪게 된다.
생애와 관련지어 생각해 본다면, ‘고독’ 개념이 기독교적인 신을 부정한 자리에 서 있을지라도 그 의미는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라는 바탕에서 정신세계를 구축하였고 여기에서 자기 구원의 방법을 모색한 것이 그의 시의 발자취였던 것이다. 이장에서는 김현승의 작품을 세
작품으로서 병일이라는 한 인물의 눈에 비친 세계를 그리고 있으며, 그를 통해서 병일이라는 한 인물의 내면과 자의식을 천착하고 있다. 특히 주인공 병일의 심리의 변화나 의식의 흐름을 성실하게 추적하는 심리소설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어서 주목된다. 그러한 심리소설적인 경향을 통해서 이 작
시기별 특성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