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갔다. 이와 더불어 갑오개혁을 통해 민족어가 형성되었다. 반외세·반봉건의 가치를 내건 동학농민전쟁의 과정에서 외세의 침탈에 반대하면서 민족의식이 각성되어 갔고, 1905년의 을사보호조약을 계기로 자강운동이 활발해지고, 문화 계몽운동이 활발해 지면서 근대적 문학작품들이 산출되었다.
Ⅰ. 머리말
서양의 근대와는 달리 우리나라는 식민지라는 특수성 때문에 반봉건과 반외세라는 이중의 과제에 놓여있었다. 이른바 식민지적 근대화를 경험하게 되면서 동학농민운동과 갑오개혁을 전후하여 반외세․반봉건투쟁이 문학적 호응을 얻게 된다. 이 무렵에 이르러 문학은 그 담당층의
반봉건의 성격을 띄게 되었다. 이것은 동아시아의 보편적인 근대적 과제로서 서구의 ‘시민’과는 성격이 다른 ‘민중’이 역사의 전면에서 변혁의 주체가 되어 역사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다. 동아시아의 근대는 ‘민중’이라는 단어를 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이며 동아시아의 근대
제 1 장 신민주주의의 경제의 길
제 1 절 구 중국의 반식민지 반봉건 경제
과거 중국의 계획당국은 그 경제를 개조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각종 정책을 강구하여 왔다. 그 최종목표로 삼은 바는 공산주의의 이념에 따른 사회주의의 제도를 만드는 것과 공업화를 수반하는 경제성장을 실현하는 것
반봉건 자주운동
- 개신교의 전래와 새로운 조화의 모색 -
천주교가 전래되던 때에 많은 문제를 낳았던 기독교는 개신교를 유입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장애를 넘어야 했다. 그러나 1882년 한미조약이 체결되자 처음에 처음엔 공의의 자격으로, 후일엔 교사의 자격으로 훈련받은 선교사들이 입국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