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쟁의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다만 당시의 불교가 민족적 해방에 대해 실천적인 관심을 가지고 신앙실천에 나섰다는 것에 대해 해방운동사에 기록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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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제하교회(기독교)의 전래
1. 개신교의 전래와 반봉건 자주운동
- 개신교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그 중심에는 무교회주의와 관련된 《성서조선》지의 김교신, 함석헌 등이 있었다. 무교회란 교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라 기독교가 제도이며 조직체일 수 없다는 뜻이다.
하던 중, 중이 되기도 하였다. 김구는 가정을 가진 후에도 신민회에 가담하고 2차, 3차 투옥을 겪으면서도 국난회복을 위한 투지를 버리지 아니하였다. 이러한 역경과 고난을 극복하여 나가는 김구의 투지는 김구 특유의 행동주의를 형성하여 나갔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김구는 이러한 끈기 있는 투쟁을
하여 직접적인 투쟁을 한 것은 아니지만 시인으로서 문학을 통하여 정서적인 저항을 하며 궁극적으로 민족운동을 하였다는 견해가 주류를 이룬다. 이러한 주장들은 그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위험을 무릅쓰고 민족의식에 입각한 저항시를 썼다는 것이며1), 이런 점을 감안하여 일제강점기라는 상황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를 정립하려던 해방 공간의 문학이 6·25전쟁의 발발로 좌절되었고, 민족사상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참담한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황폐화의 불모지 속에서 전후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