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쟁의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다만 당시의 불교가 민족적 해방에 대해 실천적인 관심을 가지고 신앙실천에 나섰다는 것에 대해 해방운동사에 기록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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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제하교회(기독교)의 전래
1. 개신교의 전래와 반봉건 자주운동
- 개신교
구원론]은 426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교회론]은 553페이지에서 658페이지까지(전체106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교회론]은 387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종말론]은 622페이지에서 738페이지까지(전체 77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내세론]은 373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이다.
하면 개신교 성장의 원인을 서구 선교사들이나 개신교 지도자들의 공로로 돌리는 엘리트중심주의적인 주장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개신교 자체 내에 성장할 수 있는 무엇이 있었다는 주관적인 판단에 빠질 위험성도 막을 수 있다. 2) 도입기…교육과 의료를 통한 간접적 선교 한국 개신교의 역사는 19
기독교가 유대적 색채를 벗고 헬라적 경향을 띠면서, 세계의 종교로 성장해가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3세기에 이를 때까지 그리스도교는 양적으로 놀라울 만큼 급격히 팽창하였다. 이러한 성장의 원인은 그리스도교의 구원에 관한 복음이 당시 사람들이 필요하였던 구원의 도
운동은 9년간 일제에 의해 형성된 민족적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전 민족이 독립 역량을 발휘해 일으킨 항일독립투쟁이었다.
지금까지 연구된 바로 3.1운동 당시 종교계의 역할은 매우 중요했으며 그 가운데 기독교인들의 활약은 매우 지대했다. 이것은 한국기독교가 전래된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