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주체로서 독자는 절대적인 권한을 갖는다는 관점의 반영이다. 작품을 감상하는 주체인 인간이 갖는 본질적 성향으로써 인지, 정의, 행동적 차원은 교육에서도 유목적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블룸(Bloom)은 교육의 목표 분류에서 인지적 영역은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민중에서 신문소설=통속소설=대중문예로 정의하였고, 독자층은 중학교 2년생의 지적수준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구분하였다.
김기진: 이전의 통속소설이 가진 인도주의적, 영웅주의적 감정과 사상을 빼고 그 대신 마르크스주의적 사상과 프롤레타리아 의식을 넣은 '새로운 통속소설'을 주장하였
문화적 변혁의 시기에 태어난 이상이 양자체험을 통한 가족적 갈등을 겪으면서 ‘가장 예술가다운 불행’을 가지게 되었다고 평한다. 이상은 그 아버지와의 갈등, 나아가 조상과의 갈등은 이상 문학에서 보이는 근대성과 현대성의 갈등, 19세기적 봉건성과 20세기적 현대성의 갈등으로 발전한다.
Ⅰ. 서론
이제 우리 역사에서 근대가 열린 지 한 세기, 그 동안 우리 문학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