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연속이다: 이해하는 활동은 주관성의 행위가 아니라, 역사적 전승을 표현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는데 이는 해석의 보편성을 강조해 준다. 해석은 또한 개방적이라 할 수 있다. 역사적 이해는 이해되어야 할 대상과 인간의 자기이해와의 변증법적인 상호과정이다. 이렇게 해석 작업이 영향사의식
들어가며
후기행태주의를 논하기에 앞서서 먼저 행태주의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행태주의란 행정을 연구함에 있어서 구조적인 측면이나 이념보다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양식에 연구의 초점을 두는 체계적, 과학적 연구 방법을 말한다. 즉, 행태주의의 관심사와 요점은 행정을 바라봄에 있
2. 통계의 미학
앞서 언급한 『새빨간 거짓말, 통계』책이 통계 자료의 허구성을 주로 언급하고 있다면 『통계의 미학』은 여기서 보다 나아가서 일상생활에서 통계를 올바로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사회를 흔히 정보화 사회라고 부른다. 정보화 사회에서 현대인들은
1)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① 해석학적 접근은 다른 어떤 방법들보다 포괄적이다.
② 경우에 따라 양적 연구방법도 채택하기 때문에 질적 접근의 하의인 양적인 연구가 아니라는 정의를 피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접근 가운데서도 사회적 삶 속에서의 인간의 의미와 연구자에 의한 그 의미의 설명에
대한간호협회의 회원을 기준으로 하여 조사한 최근 자료에 의하면 96년 12월 31일 현재 간호사 면허 등록자 127,145명 중 49,196명이 임상에서 근무를 하고 있으며 그중 6.781명이 신규간호사로 95년에 비해 6.9%가 증가하였다. 반면 이직율은 28.8%로 95년(33.7%)보다는 감소하였으나 아직도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