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자반응비평
1.1. 배경
독자반응비평은 1960년대 유럽에서 일어난 수용미학의 영향을 받아 주로 미국에서 나타난 비평이론과 실천을 말한다. 독자반응비평에는 여러 이론들이 있어 하나로 정의하기 힘들지만, 이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문학 텍스트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에 초점을 맞추며 독자의
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독자반응비평은 문학작품을 읽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 비평으로, 이 비평의 주된 관심은 개별 독자들 또는 계급, 성별, 종족 등과 같은 특정한 범주에 속하는 독자들에 의한 문학작품 수용방식을 이해하고 이론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독자반응이론에서는 문학 텍스트 이
독자반응이론은 이러한 텍스트 중심의 문학 교육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하였다. Rosenblatt은 그녀의 저서 「탐구로서의 문학」에서 독자의 개성은 문학작품 감상의 근본적인 차이를 제공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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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개념
독자반응이론은 신비평이 주
텍스트의 이러한 잠재력을 활성화시키는 선택력과 관계가 있다.
다. 텍스트의 의미를 구하기보다, 텍스트를 통해 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살피기
라. 수용과 영향의 과정이며, 작가-텍스트-독자-작품간의 소통과정이다.
Ⅴ. 문제점 및 한계
이상과 같이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형식
이론적 기초가 되는 독자반응이론이 등장하기 전에 풍미했던 문학 이론의 양상은 어떠했는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Terry Eagleton은 근대 문학 이론의 역사가 다음의 3단계로 이루어져 왔다고 하였다(Beach, 1993:1). ①작가를 중요시하던 낭만주의 단계 ②텍스트에만 관심을 기울이던 신비평 단계 ③최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