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1) 반응중심 학습 모형은 수용 이론이나 반응을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최대한 존중하는 데 초점을 둔다.
(2)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
Ⅰ. 개요
반응중심학습은 가치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관점에서 재해석해 보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여러 가치가 있음을 알게 함으로써 문제를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다. 그러나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며, 비교적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반응과 진술에 주목하는 것, 그리고 아무리 하찮은 의견일지라도 경청해 주는 행위 등은 학생의 자유 반응을 조장하여 활발한 문학 수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문학 감상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반응중심 수업의 성패는 결국 교사가 수업을 얼마나 아동 중심으로 디자인하고 반응 활성화를 유도하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기본개념
1. 반응의 개념
1) 로젠블랫
환기(evocation)의 개념을 텍스트와의 심미적 거래 동안 독자가 자신의 언어적 문화적 삶의 과거 경험에서 끌어온 아이디어․감각․느낌․이미지를 선택하여, 그것을 새 경험인 환기된 시나 소설 또는 희곡으로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
1. 독자반응 이론의 등장
역사적으로 볼 때 문학 이론은 문학교육 현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왔다. 따라서 문학 이론의 변화 동향을 살피는 것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에 관한 논의가 어떠한 줄기를 타고 일어나게 되었는지 살피고, 간접적으로 문학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