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제전"을 정점으로 스트라빈스키는 다른 세상으로 넘어가고 있다. 즉 신고전주의로 회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 곡은 그의 실험정신의 극한에 해당되는 결과물인 것이다. 그의 경향과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생산된 것이지만 이 곡이 현대음악에 미친 영향은 18세기 베를리오즈가 끼친
£19세기 음악의 역사
19세기 후반의 음악을 지배했던 음악사조는 민족주의, 후기낭만주의, 인상주의의 세 가지로 요약 될 수 있다. 민족주의 음악이라 하면 19세기까지는 서양음악의 주류에서 소외되었던 지역의 음악을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다. 러시아와 동구권 그리고 북유럽과 스페인 등 각 지방의
Ⅰ. 근현대(근대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낭만주의는 바로 이러한 철학적 발전을 토대로 하는 지적인 환상이었다. 낭만주의 시대가 되면 예술이 무엇을 ‘모방’한다는 생각은 이제 빛을 잃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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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근현대음악(근대현대음악)의 정의
20세기는 새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
음악으로까지 나아갔다. 볼레즈의 1951년 작품 <구조(structure)>나 쉬톡하우젠의 같은 해의 <크로이츠슈필(Kreuszspiel)> 등은 이 극점을 이루는 작품이다.
이러한 작곡 기법의 진보를 꾀한, 근대주의적인 그들의 시도와 함께 현대 과학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서양 음악의 미디어(media)상에서의 진보를 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