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론에서는 언어학적 범위를 벗어나 사회학의 방법과 이론뿐만 아니라 언어학, 인류언어학, 심리언어학, 사회심리학, 민족학, 민족언어학, 문화학, 문화언어학 등의 이론과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언어학이란 언어와 사회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는 사회
Ⅰ. 개요
데카르트는 샤텔로 근처의 라이에서 태어났으며 예수회 신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는 두 나라의 군대에서 복무했으며 여러 곳을 여행했다. 물려받은 유산이 있었고 후원자들이 돈을 대주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생애를 연구에 몰두할 수 있었다. 1628년부터 1649년 까지 그는 네덜란드에서
들어가는 문턱 정도에 불과하다. <군도>의 이야기는 <군도> 그 자체의 이야기와 그 기구의 활동, <군도> 주민들의 이야기, 그리고 그 주민의 한 사람이었던 저자 자신의 이야기, 이 세 줄거리의 구성으로 되어있다. 제1부(수용소 산업)에서 솔제니친은 체포의 기술, 추적을 행하는 방법론, 다양한 형태
서론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을 선택한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 철학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면서, 근대 철학의 기초를 이룬 사상가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중에서도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명제로 유명하며, 그의 사상이 오늘날까지도 철학적 토론의 중심에 서
I. 서론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Cogito, ergo sum.’로 유명한 <방법서설 The Discourse on Method>는 르네 데카르트Ren? Descartes가 1637년에 출판한 철학적이고 자전적인 저작이다. 이 책에서 데카르트는 의심, 분석 및 종합의 원리에 기반한 탐구 방법을 제시한다. 확실하고 의심할 수 없는 지식에 도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