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Ren? Descartes의 <방법서설 The Discourse onMethod>을 읽고 합리론과 경험론의 차이를 정리한 것이다.
1. <방법서설>의 의의 및 주요 개념
(1) 방법서설>의 의의
<방법서설>의 원 제목은 ‘과학에서 이성을 올바르게 행하는 방법과 진리를 추구하는 방법에 관한 담론 Discourse on the Method of Rightly Conducting O
데카르트의 합리론에서 핵심을 이루고 있다.
데카르트는 신은 완전하기 때문에 인간을 속이지 않으며, 따라서 세계는 실제로존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같이 데카르트는 자신의 마음.신.세계 등이 존 재하기 위한 형이상학 기초를 놓았다고 선언했다.
신.무한.실체와 같은 관념의 경우, 경험
데카르트(Ren? Descartes)는 그의 학문의 목적을 ‘명석하고 확실한 인식을 얻는 것’과 ‘참된 것을 거짓된 것에서 구별하는 것’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그는 일련의 규칙들(regulae)과 방법(methodus)에 의거하여 진위의 구별과 명석 판명한 인식의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탐색하는데 심혈을 기울인다. 이러
데카르트의 합리론 같은 경우는 연역적 추리방법으로 그것의 일반적 이론을 전개하였고, 경험론과 같은 경우는 귀납적 추리방법으로 경험적이론들을 전제로 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특수이론을 정립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세상의 모든 것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오히려 다양한 특성과 그에 따른 다
과학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라이프니츠는 과학과 같은 보편타당한 인식은 경험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소박한 경험적·심리적 방식에 의해서는 주어질 수 없으며, 선험적 원리에 따라 논증적으로 경험을 구성하는 능력을 가진 인간의 의식, 즉 이성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