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왕사신기라는 텍스트를 통해서 사극이 지니는 이데올로기와 그것을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지에 관한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는 사극이 Karl Marx가 주장한 계급론이 명확히 구분되는 고대 사회를 배경으로 하기에 그것이 나타내고 있는 계급과 그 계급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지배이데올로기를 어떤 방식
태왕사신기>가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또한 동북공정으로 인해 고구려의 역사가 재조명 되면서 MBC <주몽>을 비롯하여 SBS <연개소문> KBS <대조영>이 인기리에 방영되고 종영하였다. 그리고 역사의 그늘에 있었던 내시나 궁녀를 주인공으로 한 사극이 방영되면서 시청자들에게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을
대한한의학회보>에 노정우가 기고한 한 편의 논문일 뿐이다. 이런 주장은 그 전에도 그 후에도 등장하지 않고 있다.
최근에 들어서는 본격적인 팩션사극들이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천년지애, 태왕사신기, 추노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부여공주, 담덕, 추노꾼이라는 주인공들이 등장했던 이들 드
대한 개념 정립이 간단하지 않다고 말하며, 포스트모더니즘을 정의하는 방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과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비를 통하여 살펴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과거의 정형적인 건축 양식에 대한 반발을 비평하는 말로 건축 비평가들에 의해 1960년대부
갈등과 대립을 낳게 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이러한 사회적인 현상들은 그 당대의 문학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는 산업화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1970년대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과 주요 작품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문학에서 보이는 시대상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