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속되게 만들기도 한다.
이처럼 태왕사신기에서 표면적으로는 변화한 듯 보이는 지도자상과 함께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의 한층 가까워진 관계를 그리고 있는데, 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과 모스카의 지배계급론에 비추어 분석하며 심층적으로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해보고자 한다.
태왕사신기, 추노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부여공주, 담덕, 추노꾼이라는 주인공들이 등장했던 이들 드라마는 시공간을 넘나들고 역사에 직업만으로 등장하는 주인공을 창조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더 이상 역사소설이 아닌 소설역사로의 판타지성을 강화하며 등장한다. 가장 최근에 방영된 성균관스
지배에 맞서 야사를 중심으로 한 사극들을 대거 써 내려 갔는데 이 때 만들어진 작품이 바로바로 '옥녀'이다.
“5·16 군사쿠데타를 주도한 박정희소장은 국민들에게 큰 선물이나 주듯 남산중턱에 KBS-TV방송국을 개국하여 이 땅에 본격적인 TV공중파 방송시대를 열었다. TV방송의 속성상 당연히 드라마
2. 광고와 대중문화의 관계
대중문화와 광고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어떤 사람들은 광고를 대중문화의 부분집합이라고 한다. 즉, 광고를 대중문화의 한 현상이라고 보는 입장에서 보기도 하며 다른 사람들은 광고가 대중문화에 영향을 주는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대중문화와
1. 정의
1) 광고의 정의
많은 광고 연구가들이 지금까지 광고를 여러 가지로 정의했지만, 만족스럽게 표현한 것은 아직 없었다. 참고로 몇 가지 정의를 예로 들어보겠다.
- 광고는 인쇄 형태를 취한 판매술이다. (제임스․ E ․케네디, 1894년)
- 광고는 광고주의 이익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