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행정 단위 중 하나이지만 이전에는 식민지에 불과했다. 바로 이곳에서 1913년에 태어나 프랑스에서 고등교육을 받은 후 문인이자 정치인의 삶을 살아간 이가 에메세제르이다. 그는 전후 시기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이론가로써 프랑스에 피식민지이었던 자신의 조국 마르티니크의 탈식민화
남을것이다>를 읽고 에메세제르가 생각했던 탈식민화의 방법과 식민지 배상 문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탈식민화는 곧 독립국가 수립이라고만 생각해왔던 나의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보고서 본론에서는 에메세제르의 견해에 대한 나의 생각을 중간 중
에메세제르와 런던 대학 정치학 교수인 프랑수아즈 베르제(Francoise Verges)의 대담집 『나는흑인이다나는흑인으로 남을것이다』는 인터뷰라는 형식을 빌려 세제르의 생애와 활동뿐 아니라 내밀한 속내까지 읽을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 장에서는 제3세계의역사와문화4공통 『나는흑인이다. 나는 흑
흑인으로 남을것이다』는 대담형식으로 식민주의를 종식시키고자 활동하던 세제르의 고민을 확인하며, 식민화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 영역에서 해방을 이루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쎄제르는 이 인터뷰에서도 앙티브 군도의 태양과 대양 그리고 사탕수수 농장의 노예의 역사를
다. 1952년 10월, 파농은 리옹의 학창시절에 알게 된 프랑스 여자 마리 죠셉 뒤블레와 결혼한다. 이때 이미 그는 아프리카에서 몇 년 동안 일한 뒤 마르띠니크로 되돌아가리라는 결심을 분명히 하고 있었다. 그는 알제리의 블리다 쥬엥빌에 있는 어떤 병원에서 원장으로 부임한다. 이때의 경험은 독립운동